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방송

GPU를 이용하여 방송하기 xsplit, obs, 다음팟 플레이어

안녕하세요 애건입니다.

오늘은 각 방송송출 프로그램(xsplit, obs, 다음팟) 별로 CPU(x264) 대신 GPU(VCE, NVENC, QUICKSYNC)를 이용해 송출 하는 방법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CPU 대신에 GPU를 이용하는 이유는 간단합니다.

CPU 점유율을 낮춰 방송을 원활하게 진행하기 위함이죠.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볼까요??

(CPU x264를 이용해 1080p, 8000k 송출일 때 점유율입니다.)

(GPU NVENC를 이용해 1080p, 8000k 송출일 때 점유율입니다.)

위의 이미지를 보시면 점유율 차이가 확실히 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CPU 점유율이 높아지면, 송출영상의 프레임드랍 현상과 지속적인 버퍼링현상 및 원컴퓨터 방송일 경우 게임 프레임에도 영향을 주게되죠.

이래서 CPU점유율을 낮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각 xsplit부터 CPU대신 GPU를 사용하는 방법을 보겠습니다.


1.Xsplit

많은 분들이 쓰고 있는 송출 프로그램 xsplit 입니다.

비디오 인코딩 부분에서 Codec에서 해당하는 그래픽카드로 선택하시면됩니다.

x265(CPU)

QuickSync H.264(intel CPU의 내장그래픽)

NVENC H.264(Nvidia 그래픽카드)

VCE H.264(Radeon 그래픽카드)

이렇게 됩니다. 메인보드에 꽂힌 그래픽카드에 따라 선택하시면 됩니다.

(x264 점율율 88%)

(NVENC 점유율 21%)

(QuickSync 점유율 24%)



2.OBS

obs의 경우 무료 송출프로그램으로 xsplit다음으로 많이 쓰이는 프로그램입니다.

(OBS는 xsplit보다 기본적으로 점유율이 낮습니다.)

설정 -> 출력에서 인코더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3. 다음팟 플레이어

다음팟 플레이어일 경우 그래픽카드 설정을 미리 설정해주셔야 하는데요,

환경설정 -> 코덱/필터 -> 내장 OpenCodec에서 그래픽카드별로 인코더, 디코더를 무조건 사용 또는 동작검사 후 사용으로 설정해주세요.

위의 설정대로 GPU 사용을 모두 켜주시면 아래와 같이 방송 송출 설정에서 그래픽카드를 선택 할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가 없는데, x265(CPU)를 이용해서 점유율을 낮출 수는 없을까?

가능합니다.

x264를 선택했을 경우 Video Encoding Setup을 할 수 있는데요,

Encoder Prest을 Ultrafast로 설정해주시면 CPU 점유율을 상당히 낮출 수 있습니다.

Encoder Preset을 느리게 할수록 압축률이 높아 고화질의 영상을 송출 할 수 있습니다.

(Encoder preset이 빠를수록 뭉개짐, 모자이크 현상이 심함)

(x264, ultrafast로 했을 경우 점유율입니다. verfast와 비교시 88% -> 34%로 감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