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방송

vhmultiwriterext2, xsplit cpu 점유율의 주범 (x264) 줄이기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중에 대부분은 Xsplit(유료)을 사용 할 것이다. 물론 OBS(무료)도 있지만, xsplit이 ux면으로나 다루기 편하기 때문이다.

나도 obs, xsplit ,ffsplit 다 써보았지만 결국 1년치 라이센스를 구매해 xsplit을 사용하고 있다.


유료로 구매해 사용할만큼 매력적인 방송툴인건 맞다. 하지만 xsplit을 이용해서 인터넷 방송을 하는 사람들은 늘 cpu 점유율과 싸움을 벌인다.

xsplit이 무겁기 때문이다. obs, ffsplit과 비교할 때 차이가 난다.


그래서, 오늘은 xsplit의 cpu 점유율의 주범을 한번 살펴보겠다.

xsplit으로 인해 생성된 프로세스는 크게 xsplit core 와 VHMultiWriterExt2가 있다.(아래 그림참고)




여기서 Xsplit.Core.exe는 현재 구동중인 xsplit 프로그램으로 보면 되겠다.

하지만, VHMultiWriterExt2.exe 는 도대체 뭔데 저렇게 많은 CPU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인가?

VHMultiWriterExt2 는 Splitmedialabs 사에서 개발한 비디오 압축인코딩으로 보인다.

따라서, xsplit을 이용해 스트리밍(방송) 또는 녹화를 할 경우 이 프로세스는 반드시 생성되게 되어있다.


그렇다면, VHMultiWriterExt2 프로세스를 어떻게 줄일 수 없을까?

다행히 방법은 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CPU 대신 GPU를 사용하면된다.

CPU(x264)를 사용 할 경우 VHMultiWriterExt2 의 점유율이 말도안되게 높아진다. 점유율 : 20 ~ 30%(OBS로 cpu인코딩을 사용 할 때보다 더 높다.)

GPU를 사용 할 경우 프로세스 리스트에 안보일 정도로 확연히 낮아지는데, 5%~10%미만으로 된다.

참고로, Xsplit.Core의 점유율은 출력되는 해상도, 화질, 출력되는 요소들(게임,채팅창 등), 송출개수, 연계되는 프로그램(다음팟플레이어) 등으로 인해 증가하게 된다.


GPU를 사용하면 xsplit의 cpu 점유율은 상당히 줄여서 많이들 사용하지만, x264(고압축률,slow 또는 medium 이하)를 사용할 때보다 화질은 떨어지게 된다.(아래 그림참고)

라이브 스트리밍과 녹화를 적절히 GPU, CPU 리소스를 나누어 활용하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 이다.


(모자이크의 발생빈도가 눈에 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