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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 패치 후, 넷마블의 대응문제 논란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 대규모패치와 관련해서 넷마블의 대응 논란에 대해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이번 패치는 기존 새벽 업데이트와 다르게 아침 8시부터 진행되어 오후 1시에 마무리 되었는데요,

요즘 논란이된 넷마블 야근문제로 아마 위와 같이 일정을 짠것으로 보입니다.

저도 같은 개발자의 입장에서 위와같이 진행한 것은 유저로써는 불편하지만 참 잘된 일이네요.

창문 블라인드 치고 야근하는 모습...하


다시 패치관련 내용으로 돌아와서!

2월 24일, 리니지2 레볼루션은 2번째 대격변 패치를 했습니다.

레벨제한 180 상향조정 및 대규모 컨텐츠 추가, 논란이 됐던 탱커밸런스 패치 등 엄청난 양의 패치 업데이트가 있었는데요,


짧은 시간동안 공지사항이 많이도 올라갔다..


매번 패치 때마다 버그를 달고 오던 넷마블이 이번에 큰사고를 치게 되었습니다.

패치 내역을 만들고 테스트를 하기나 한건지... 수정한 내용을 한 번이라도 수행해 봤으면 안나올 버그들도 나오고,

무엇보다 논란이 됐던 강화사건관련해서 마프르와 주문서에 민감한데 "무제한 주사위 굴리기"로 강화를 하는 악용사례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공식 카페에 올라온 캡쳐들...





패치 후 발견된 문제들

1. 결투장 진행 시 루비 소모로 추가진행 할 경우 "Logic 에러 발생"으로 루비만 소모되고 결투장에서 못 벗어나는 현상

2. 제한없음 자동사냥 잠수함패치로 초기버전과 같이 원래 지점으로 되돌아 오지 않고 무제한으로 퍼져나감

3. 요새전 진행 시 간헐적 튕김 현상

4. 새로이 추가된 이벤트 "주사위 굴리기"에서 주사위가 무제한으로 굴려지는 현상

5. 팔라딘 스킬 "마제스티" 사용 시 피해 반사효과가 자기자신에게 적용되어 "자살 스킬"로 적용되는 현상


등등 버그게시판에 올라온 글 중 제가 직접 확인 할 수 있었던 내용은 위와 같습니다.

(사실내용이지만 제가 확인 못한 것도 있을 수 있어 버그들은 훨씬 더 많을 것으로 보이네요)


발견된 버그들 중 가장 심각한 이슈는 무제한 주사위 이벤트였습니다.

게시판은 온통 주사위 버그 얘기였다..



주사위 버그란

원래는 하루 3회 주사위를 굴려 해당 위치에 있는 보상 아이템을 얻는 것인데,

특정시간(00:00 ~ 00:15) 동안 무제한으로 주사위를 굴릴 수 있게된 현상입니다.

이걸 악용해서 마프르 조각을 수천개 가까이 모아 마프르로 변환시켜 강화를 하는 악용사례가 생겼습니다.


이에 넷마블측에선 아래와 같이 대응했는데요,


버그대응 논란


무제한 주사위에 대한 대응


금일 0시에 발생한 주사위 이벤트 오류는, 임시점검을 통해 재발되지 않도록 수정되었습니다.

이번 오류는 하루에 3회 제공하는 무료 주사위 횟수를 초기화 하는 과정에서,

0시 이후에 주사위 횟수가 계속 초기화가 되어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일부 애뮬레이터에서 어제부터 주사위 이벤트 악용이 가능했다는 제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악용자에 대해서 현재 전체 서버로 확대하여 면밀한 전수조사가 진행되고 있으며,

확인되는 사항이 있으면 반드시 이용제한 및 회수 조치를 취할 예정입니다.


다만 게임을 이용하는 용사님들의 플레이데이터가 많고, 선의의 피해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주의해서 데이터를 추출하다보니,

주사위 이벤트를 이용한 데이터를 추출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되어, 악용자에 대한 정보 추출이 지연되고 있습니다. 

전체 데이터 추출까지 약 2~3일이 소요될 것으로 보이며, 데이터 추출이 완료되는대로 아래와 같은 내용으로

이용제한 및 회수 조치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용제한 및 아이템 회수 기준]


※ 주사위 이벤트 악용 횟수가 10회 이하인 용사님들은, 오류 현상을 확인하고 제보를 주시거나,

    착오에 의해 이용했을 가능성이 있어 이용제한을 진행하지 않습니다.

※ 주사위 이벤트로 약 40회의 주사위를 던져서 5회 완주하면 마프르의 가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 주사위 이벤트 악용 횟수가 100회인 경우에는 약 3개의 마프르의 가호를 획득할 수 있습니다. (2/25 19:45 추가)


따라서, 주사위 이벤트 악용 횟수에 따라 이용제한을 차등 적용하며,

이용제한을 받은 기간 동안 게임 플레이를 진행하지 못하므로 재화 획득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100회 이하의 악용자에게는 별도의 아이템 회수를 진행하지 않을 예정이며,

101회 이상 사용한 경우에는 획득한 재화를 모두 추적하여 회수할 예정입니다.


예를 들어 “마프르의 가호”를 회수할 때에는, 아래 순서로 회수를 진행합니다. 

1) 보유한 마프르의 가호 회수

2) 보유한 마프르의 가호가 없을 경우, 동일 가치의 아데나 회수

3) 보유한 마프르의 가호/아데나가 없을 경우, 동일 가치의 다이아 회수


더 이상 회수할 재화가 없을 경우, 해당 용사님의 플레이를 매일 추적하여

이번 오류로 부당하게 획득한 마프르의 가호를 모두 회수할 예정입니다. 


다시 한번 주사위 이벤트 오류 및 업데이트 이후 발생한 현상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 드리며,

레볼루션을 이용해주시는 모든 용사님들께 사과의 의미로 “1000 레드다이아”를 드릴 예정입니다. 


■ 지급 일정: 악용자 제재가 완료되는 즉시, 푸시 보상으로 지급

■ 지급 아이템: 1000 레드다이아

매번 버그마다 레드다이아 지급으로 끝낼려고 하는 모습... 이번에도 역시네요

위의 공지사항이 올라오고 네이버에 실시간 검색어 1위를 리니지 레볼루션이 하게 되었습니다.

그만큼 유저들은 분노를 했고, 같지않은 대응으로 유저들의 불만만 더커지게 되었습니다.


서버를 이전으로 돌리는 것(빽섭)은 악용한 사람보다 정상적인 플레이를 한 유저들에게 피해가 가기 때문에 안한다고 치고!

아무리 생각해도 악용한사람에게 저런 솜방망이 처벌은 말도 안되지 않나 싶습니다.

실질적으로 데이터 추적이 어렵고 악용으로 생성된 생성물에 대해 대응 가이드가 정립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대응을 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런식으로 처벌을 한다면.. 정상적으로 플레이한 유저들은 어떤 마음이 들까요?

누구나 다 100회 악용하고 마프르 얻고! 3일 이용제한을 받지!!

아이템 회수는 악용한 사람 전부 적용해야 하지 않나?

게임에 큰 영향을 안주기 때문에? 하..




마지막으로..

넷마블은 이번에 정말 큰 실수를 한 것이 두가지 있습니다.

1. 패치 내용을 제대로 검증도 안하고 릴리즈함 - 유저들의 제보로 버그 발견

유저들을 테스터로 이용하려고 이렇게 진행을 한건가요? 값싼 인력이죠? 이건 같은 개발자로서 정말 넷마블이 큰 실수를 했다고 봅니다.

5분이면  나올 이슈도 그냥 내보내다니.. 오죽하면 공지사항에 유저들의 제보로 버그를 수정하고 있다고 감사의 글을? 참나 ㅋㅋ


2. 미숙한 대응

매번 레드다이아로 얼렁뚱땅 넘어가려 하지말고, 

플레이하는 유저들의 입장에서 원인과 결과 그리고 개선책 및 제재안을 생각하고 진행해야 할것입니다.


유저들은 아래와 같이 강한 처벌을 바라고있다!!